수술 전/후 필독사항 1577 2015.09.20
수술전 주의사항
 
01. 수술전에 소프트렌즈를 착용하던 분들은 약 1주일, RGP의 경우 약 2주정도간 렌즈를 빼셔야 합니다. 렌즈를 오랫동안 끼셨던 분들은 각막이 붓거나 렌즈로인한 각막모양의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렌즈를 뺀후 각막이 정상적으로 회복한 후 검사 및 수술을 받으셔야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02. 수술전날 과음은 피하시고 가급적 눈을 쉬게 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03. 수술 당일 날은 여성분들은 화장은 하시지 말고, 스킨, 로션만 간단히 바르고 오시면 됩니다.


04. 수술 당일 향수, 바디로션등 향이 강한 제품들은 수술당일 사용을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


05. 수술 당일 바로 운전은 불가능합니다. 차를 가져오실 경우에는 보호자를 동반하셔야 합니다.


06. 수술 당일 집에 돌아가시는 길에 눈이 부실 수 있으므로 선글라스나, 보호안경을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수술일정
01. 접수


02. 검사
시력측정,세극등 현미경 검사,자동굴절만곡도 검사,각막 지형 도 검사,안저검사,각막두께 검사, 안압검사,조절마비후 굴절검사 등의 검사를 하며 정확한 검사를 위해 콘택트 렌즈는 착용을 금합니다.


03. 상담  검사결과를 전문의와 상담하여 수술가능여부를 결정하여 수술일정을 정합니다.  


04. 수술  마취용 안약을3, 4방울점안하여 간단히 마취를 하며 수술중에도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수술 시간은 한쪽 눈에 약 5~10 분 정도 걸립니다.  


05. 수술 후 치료  수술 후 다음날 → 이상이 없으면 1주내에 1~2회 → 그 후 한달, 세달, 6개월에 치료 및 경과를 관찰합니다.




수술 전 검사
01 자동 각막 굴절도 검사
  각막의 곡률 측정 및 굴절도를 검사합니다.콘택트렌즈를 장기간 착용한 환자는 각막 커브에 의해 렌즈    커브가 변형되어 정확한 곡률 및 굴절도를 측정 할 수 없을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최소 2주 정도가  경과한 뒤, 재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02. 안압측정
   녹내장 유무를 확인합니다.안압이 높으면 시신경에 압력이 가해져서, 시신경이 마르게 됩니다. 이 같    은 상태로 장시간 방치해 두면 시야가 좁아지게 되어 결국에는 시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을 녹내장이라고 하는데, 녹내장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정밀 검사를 시행합니다.


03. 각막 형태 검사
   각막의 모양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각막에 손상이 있거나 부어있을 경우, 원추각    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막의 모양에 이상이 있을 때에는 수술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04. 시야검사
   일반적으로 눈의 중심의 시력을 시력이라 하고, 주변의 시력을 시야라고 합니다. 녹내장, 망막이상, 시    신경 이상 등이 있는 경우는 시야가 부분적 혹은 전반적으로 좁아지게 됩니다. 시야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그 원인을 진단하여 수술 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05. 시력검사
   환자의 나안(맨눈)시력과 교정시력의 비교 및 수술 후 얻을 수 있는 시력을 예측할 수 있는 단계입니    다. 수술후 환자들이 얻을 수 있는 목표시력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악성 고도 근시 환자의 경우, 이 단계에서 전문의와 수술 후의 나안시력에 대해 충분히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06. 눈물검사
   라식은 각막 위에서 시행되는 수술입니다. 그러므로 각막 위에 존재하는 눈물층은 수술 후 일정 기간    까지는 형성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장기간 사용한 환자분의 경우에는 건안증(드라이 아이)일 확률이 높으므로, 수술 후 장기간 인공누액을 넣어주거나 눈물점마개를 막아주어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07. 각막 두께 검사
   고도근시 환자에게 특히 중요한 검사로써 각막의 두께를 검사합니다. 각막이 얇을 경우, 수술 후 각막    돌출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무리하게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일부 언론에 보도 되었던 수술 부작용 사례는 각막 두께를 무시한 수술에서 비롯된 매우 드문 부작용 사례로써, 그만큼 중요한 검사입니다.


08. 동공검사
   동공크기가 비정상적으로 큰 경우 야간 눈부심이나 불빛퍼짐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고도근시    일 경우 더 심해지는데 이 경우 각막절편의 크기나 레이저 조사범위와 방식 등을 세밀하게 튜닝하여야 하므로 중요한 검사입니다.


09. 수차검사
   안구의 모든 부분에서 나타나는 수차(Aberration)을 정략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엑시머 레이저와 결합    하여 환자 개개인의 시력의 정확도를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10. 망막검사(안저검사)
    시신경, 황반부, 망막혈관 상태를 검사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고도근시의 경우 드물    게 망막박리의 초기 병변이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는 망막레이저 치료를 먼저 하고 레이저굴절교정수술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11. 세극등 현미경 검사(Split lamp examination)
    결막, 각막, 수정체 등 눈 앞쪽의 질병 유무를 살펴보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서, 백내장이나 각막의    질병으로 인해 시력이 떨어진 경우는 수술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질병이 있을 경우에는 무리하게 수술을 서두르지 말고 수술 전에 질병을 치료한 후에 수술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수술 후 주의 사항


안약
    항생제(주황색뚜껑), 소염제(흰색뚜껑), 인공누액(하늘색뚜껑)은 수술 다음날부터 하루4번(아침, 점심, 저녁, 취침전)순서대로 점안하시고 항생제의 경우 일주일 점안후 중이, 소염제와  인공누액의 경우 눈회복 상태에 따라 횟수를 조절해 드립니다. 특히 인공누액은 횟수와 관계없이  눈이 뻑뻑하거나 건 조한 느낌이 드시면 수시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안대 
     수술후 주무실 때 눈을 비비거나 부딪힐 염려가 있으므로 수술후 일주일동안은 불편하더라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1주일간 눈을 비비지 말고 약 2개월까지 눈에 무리한 자극을 받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해주십시오.


세안, 목욕
    라식의 경우 3일후 세안이 가능하며, 라섹의 경우 4~5일정도 후 가능합니다. 하지만 눈을  비비거나 거품이 들어가지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으며, 목욕탕이나 사우나, 찜질방의 경우 한달후부터 출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
    일주일후부터 가능하지만 마스카라나 눈화장은 눈의 자극이 가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운동  가벼운 정도의 운동은 일주일후부터 가능하지만 격한 운동은 한달후부터 가능합니다. 단 수영의 경우 넉넉히 두달정도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
    첫 수일간은 조심하셔야 하며 야간에 눈부심이 있을수 있으므로 야간 운전시 주의하시며  운전해 주십시오


흡연, 음주
    최소 2주~한달정도는 삼가주셔야 합니다. 일상생활  낮에는 눈부심을 줄이고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하여 선글라스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한달동안은 눈을 비비거나 문지르지 않도록 조심학시고, 컴퓨터나 독서는 장시간 화면을 보는것은 좋지않으며, 30분 작업후 10분정도 눈을 쉬어주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진료
    수술다음날 경과를 관찰하며 대개 수술후 일주일후 - 1개월째 - 3개월째 - 6개월째 - 1년째에 내원하셔서 눈의 변화를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좋습니다.
- -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합니다.